장애학관점 장애인식개선교육 가이드라인 연구 개발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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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진해인권센터 작성일24-01-18 10:13 조회591회 댓글0건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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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올해는 2015년 12월「장애인복지법」이 개정되어 장애인식개선교육이 의무화된 지 8년째 되는 시점으로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의무화가 우리 사회의 장애인식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교육 내용과 방법은 장애패러다임에 부합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을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보고서 중).
2023년 한 해를 불태운 이 프로젝트는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논의하며
사회적 모델을 바탕으로 한 장애학 관점 장애인식개선교육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장애학 관점 장애인식개선교육 가이드라인은
다양성에 앞서 인간존재 가치의 기본에서 이론적 틀을 제시하며,
장애인식개선의 교육적 방향을 제시하는 플랫폼의 역할로서 기존 장애인식개선교육
내용에서 장애를 개인의 문제로 보는 개인적 관념론적 입장을 사회적 관념론으로 수정하고,
비장애중심주의 즉, 능력이데올로기에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보고서 중).
본 프로젝트의 결과로 도출된 장애인식개선교육 원칙들이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실천 분야에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고 교육체계를 다지는 초석이 되기를 희망하며,
단기적으로는 장애인식개선 강사들이 장애인식개선교육 시 활용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차별과 편견이 줄어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보고서 중).
이 프로젝트를 이끌어주신 대구대학교 장애학과 이동석 교수님과
장정은 팀장님, 김나영 본부장님, 박옥란 선생님, 김평화 선생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진해장애인인권센터와 함께 공동주최하신
경상남도자립생활지원센터, 김해서부장애인인권센터 실무진들 감사드립니다.
대구대학교 장애학연구소, 장애학실천연구소 사회적협동조합에도 감사드립니다.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의무화가 우리 사회의 장애인식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교육 내용과 방법은 장애패러다임에 부합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을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보고서 중).
2023년 한 해를 불태운 이 프로젝트는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논의하며
사회적 모델을 바탕으로 한 장애학 관점 장애인식개선교육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장애학 관점 장애인식개선교육 가이드라인은
다양성에 앞서 인간존재 가치의 기본에서 이론적 틀을 제시하며,
장애인식개선의 교육적 방향을 제시하는 플랫폼의 역할로서 기존 장애인식개선교육
내용에서 장애를 개인의 문제로 보는 개인적 관념론적 입장을 사회적 관념론으로 수정하고,
비장애중심주의 즉, 능력이데올로기에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보고서 중).
본 프로젝트의 결과로 도출된 장애인식개선교육 원칙들이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실천 분야에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고 교육체계를 다지는 초석이 되기를 희망하며,
단기적으로는 장애인식개선 강사들이 장애인식개선교육 시 활용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차별과 편견이 줄어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보고서 중).
이 프로젝트를 이끌어주신 대구대학교 장애학과 이동석 교수님과
장정은 팀장님, 김나영 본부장님, 박옥란 선생님, 김평화 선생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진해장애인인권센터와 함께 공동주최하신
경상남도자립생활지원센터, 김해서부장애인인권센터 실무진들 감사드립니다.
대구대학교 장애학연구소, 장애학실천연구소 사회적협동조합에도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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